당근 마켓 꿀팁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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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만의 당근 마켓 꿀팁

당근 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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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글에 이어서 저만의 당근 마켓 꿀팁들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당근 마켓에서 판매자로서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 안 쓰는 물건이 있어도 버리기 아까워서 내버려 두거나 언젠가 쓰겠지 하며 쟁여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물건들이 하나하나 팔리면서 그 돈이 쌓이다 보면 다른 필요한 것들을 구매할 수도 있게 되고 아니면 다른 곳에 쓸 수도 있습니다. 집에 두면 그저 공간만 차지하는 짐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직 당근을 시작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시작해보시기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2. 당근 마켓 판매 꿀팁

 앞서 이전 글에 말씀드렸듯이 구매자는 검색을 통해 구매를 하는 경우와 당근 마켓 홈 피드에 뜨는 상품들을 보다가 구매를 하는 경우로 보통 나뉩니다. 우리는 이 두 분류의 구매자의 특성들을 잘 파악하여 판매할 때 그것들을 적용한다면 안 팔릴 물건이 팔리게 될 수도 있고,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당근 마켓은 제목이 곧 키워드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전 글에도 말씀드렸습니다. 당근 마켓은 제목이 곧 키워드입니다. 해시태그 기능 같은 것이 없는 당근에서는 제목으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상품을 정확하게 나타내 줄 수 있는, 그리고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키워드들을 파악하고 제목에 넣어줘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아이스박스를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심플 디자인 아이스박스 18L 팝니다'라고 업로드를 했었습니다. 몇 개의 관심과 채팅이 있었지만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3주 정도 끌어올리기를 해도 팔리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를 파악하고 내 상품이 해당 검색어에 알맞다면 그 검색어를 제목에 적용시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찾아본 결과, '캠핑용'이라는 검색어가 인기가 아주 많았습니다. 제 상품 제목을 '캠핑용 아이스박스 18L 팝니다'라고 변경하자마자 채팅이 3개가 바로 왔고, 거래가 당일 바로 이루어졌었습니다. 당근에서는 제목이 이 정도로 영향력이 크고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둘째, 관심/채팅 개수의 중요성입니다.

 관심과 채팅 개수가 많을수록 보는 이로 하여금 '이 상품이 그렇게 좋은가?'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상품이어도 3만 원에 관심 1개 / 채팅 0개인 상품 A와 3만 5천 원에 관심 15개 / 채팅 4개인 상품 B가 있다고 했을 때 A, B를 둘 다 확인한 사람이라면 A를 구매할 수도 있겠지만 A와 B 중 하나만을 먼저 확인했다고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B를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관심을 누르고 채팅을 보내 거래 문의를 한 사람이 많다면, 이 상품에 구매 의향을 가진 사람들이 적어도 1명 이상은 된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다급 해지는 것입니다. 

 이를 어떻게 이용하느냐? 없는 거보단 한 두 개라도 있는 것이 낫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과 채팅을 부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는 친동생에게 부탁해서 개수를 늘렸고, 그 영향으로 팔린 물건도 실제로 있습니다. 이때, 채팅을 너무 남발하면 저희 동생처럼 단기간 이용 정지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관심/채팅 개수를 이용하는 강력한 꿀팁 하나 나갑니다. 이전에 판매가 완료가 되었거나 아직 팔고 있지만 잘 안 팔리는 상품 중 관심/채팅 개수가 많은 상품이 있다면 그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상품을 삭제하지 않고, 새로운 상품으로 제목과 사진, 내용만 수정을 해주는 겁니다. 물론 당근 마켓 기능에 의해 가격이 변동이 된다면 관심을 누른 이용자들에게 알림이 갑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정 후 다시 끌어올리기를 통해 상품을 노출시켜준다면 그걸 본 구매자들에게 초조함이 생길 것입니다. 가격이 애매하다고 생각했는데 관심과 채팅이 저리 많으니 나쁘지 않은 가격의 좋은 상품인가 보네... 저 상품을 내가 가져가면 가성비 좋게 잘 산 게 아닐까? 하는 착각을 들게 합니다. 그렇게 판매자 입장에서는 좋은 가격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매너 온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봤을 때도 판매자의 매너 온도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었던 것처럼, 판매자는 매너 온도 관리가 필수 요소입니다. 매너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신뢰도가 상승한다고 이전 글에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매너 온도는 어떻게 올라가느냐? 거래를 마치고 거래 평가를 통해 당근 마켓 관리자 측에서 판매자의 매너 온도를 조정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좋은 거래 평가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거래가 끝나도 사면 끝이라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딱히 거래 평가를 하려고 하지 않는 편입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해도 평점이나 후기 글을 잘 작성하지 않는 것을 생각해보면 비슷합니다. 그래서 저는 구매자에게 거래 시 항상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물론, 거래가 끝난 후 구매자의 거래 평가를 해줌과 동시에 거래가 나쁘지 않으셨다면 좋은 평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고 거래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당근 마켓 이용 초기에는 거래 평가가 거의 없었는데, 그렇게 하기 시작한 뒤로 거래 평가가 많아지고 매너 온도가 올라가는 정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물론 그렇게 부탁해도 안 해주시는 분도 계시지만 안 하는 것보단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3. 글을 마치며

당근 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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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당근을 판매자로서 이용하려고 했었기 때문에 판매 시의 꿀팁을 많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판매 팁이 아직 더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져 다음 글에 추가로 판매 팁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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