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계발/가정 교육 / / 2022. 11. 26. 22:05

경제관념에 대한 가정 교육의 영향력

반응형

 저희 집은 정말 화목합니다. 한국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밑에 6명의 아들 셋 딸 셋이 화목하게 잘 살아가고 있고, 저는 그중의 첫째입니다. 어릴 때 많은 다툼도 있었고 힘든 일들도 있었지만 다들 잘 자라주어서 보기 너무 좋습니다. 부모님의 교육 모토 중에 핵심이었던 것은 성적, 능력 다 필요 없으니 인성만 바르게 자라주면 좋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덕인지 저와 동생들이 어디 가서 인성으로 욕을 먹은 적은 없습니다. 저는 잘 모르겠지만 동생들을 보면 인간관계도 두루두루 좋고 사람들이 많이 좋아해 주는 것을 보니 좋은 사람으로 잘 자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집의 약점은 경제관념에 대한 무지였습니다. 부모님이 경제관념에 대해 아예 무지하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경제관념에 대해 교육을 제대로 받은 것이 없습니다. 탓을 하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희 형제들은 어릴 때부터 엄마가 부족함 없이 키워주려고 애쓰신 덕에 가난하다고 느낀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오히려 독이 되었습니다. 부족함이 생길 때면 저희들은 돈이 없는 것을 깨닫고 참는 것이 아닌 어딘가에서 돈을 찾아서 부족함을 해소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작게는 친구들에게 돈을 빌리는 것이었고, 나중에 더 나아가서는 큰돈을 빌리거나 대출까지도 이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서론이 좀 길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까지 제가 느꼈던 것들을 바탕으로 경제관념에 대한 가정교육의 영향력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긴 글이 될 것 같아 미리 사과드립니다.

1. 해줄수록 마이너스형 인간이 되어간다

 아직 부모가 되지는 못했지만 부모님들의 심정을 잘 알 것만 같습니다. 친한 친구들이나 여자 친구, 가족들에게만 해도 좋은 선물들을 주고 싶고 좋은 것들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데, 그 대상이 내 아이가 된다면 얼마나 더 할지 싶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부모들은 경제관념이 잡혀있건 없건 자녀들에게 퍼주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이해는 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아이를 망치고 있습니다.

 돈의 소중함을 느끼려면 부족할 때를 경험해보고, 여유로울 때의 소중함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가 부족할 때를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우리 아이가 좋은 옷만 입고, 맛있고 건강한 음식들만 먹고, 값진 경험들을 하길 바라며 돈을 정말 많이 투자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지속되면 될수록, 아이는 그것을 당연하게 여기게 됩니다. 그런데 나중에 커서 부족함을 느낄 때면 이미 여유로움에 익숙해져 왔기 때문에 여유로운 것처럼 행동하기 위해서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동원해서 부족함을 해소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주변에서 돈을 빌린다던지, 대출을 하거나 신용카드, 핸드폰 소액결제 등 지금 당장 부족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그 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그런 행동들은 반복됩니다. 물론 반복되더라도 알바를 하거나 일을 하면서 돈을 갚아나갈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돈이 쌓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마이너스로 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 행동들이 횟수가 늘어나고, 액수가 늘어나면서 점점 더 깊은 마이너스로 빠져 들어가 결국에는 나오지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2. 지금은 울며 떼쓸지라도 미래의 아이를 위해

 당연히 지금 당장 원하는 것을 사주지 않으면 아이는 바닥에 드러누워 울고 떼쓸지도 모릅니다. 해주면 당장의 아이의 부족함은 해소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돈을 투자했는데 나중에 아이가 오히려 버릇이 나빠져서 돈을 빌리고, 젊은 나이에 대출을 껴 안기 시작하고, 당장 해결이 안 되니 주식이나 코인, 도박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려다가 도저히 해결이 안 된다며 당신에게 몇 억이 되는 빚을 가지고 온다면 기분이 어떠시겠습니까?

 돈도 아끼고, 아이의 미래를 위해 좋은 습관도 길러주고 어떻게 보면 일석이조입니다. 하지만 인간이라는 것이 당장 놓인 상황은 해결하고, 부족한 욕구들을 해소하려 하는 것이 습성이 되어 있어 그 점이 힘들다는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난에서 벗어나려면, 아이들에게 가난을 물려주지 않으려면 이겨내야 합니다. 그 당장에 해소되지 않는 상황들을 이겨내고 오히려 더 부족함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주고 깨닫게 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3. 주변을 둘러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늪에 빠져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잘 사는 것 같았던 사람들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가리고 숨기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빚이 있는 걸 자랑스럽게 말하기도 힘들 것입니다. 아직 발이 늪에 빠진 걸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장에는 신용카드로 해결이 되기 때문에 누적 결제금액이 200, 300을 넘어가도 아직 잘못되었다는 것을 못 느낍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해결되겠지, 몇 달만 일하고 갚으면 되니까 하는 생각에 발이 늪에 빠졌는데도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어느새 1000에 가까워지는 빚에 뒤늦게 눈치채고 후회하며 갚으려고 발버둥 쳐도 오히려 더 깊이 빠져들어갑니다. 절약을 해야 갚을까 말까인데 이미 돈 쓰는 습관은 굳어진 후고, 습관은 고치고 싶지 않아서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주식, 코인, 도박 같은 한 방을 노리는 방법들 뿐이고 결국 머리까지 늪에 잠기고 맙니다.

4. 글을 마치며

 이 글은 사실 저희 부모님에게 말하고 싶었던 이야기입니다. 정말 솔직하게는 탓하고 싶고 억울합니다. 하지만 저희 부모님은 그 많은 사람들 중 하나였을 뿐이지 알고서 그렇게 교육하셨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탓은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이라도 알았기에 그 사실을 알게 된 것에 감사할 뿐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주변 사람들과 가족들에게 이런 사실들을 알려주고 같이 공부해가면서 우리의 다음 세대 아이들에게 우리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교육해줘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이 글을 읽고 느끼는 것이 많으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자기 계발 > 가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 교육에 대한 고찰  (0) 2022.11.29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